본문 바로가기
책노트

2018 독서노트(107)완공, 완벽한 공부법, 메타인지

by 이야기캐는광부 2018. 9. 26.
반응형



유튜브에서 '뼈아대' 영상을 재밌게 보다가 책<완벽한 공부법>을 집어들었다. 유튜브 영상에서 고영성과 신영준 작가의 직설화법이 인상적이었는데, 책<완벽한 공부법> 역시 가려운 부분을 잘 긁어준다. 


이 책은 두명의 저자가 페이스북 페이지<인생공부>를 운영하면서 집필한 책이라고 한다. 믿음, 메타인지, 기억, 성장목표, 동기, 노력, 감정, 사회성 등 완벽한 공부를 위한 핵심 14가지 요소를 다루며 공부법에 대해 친절하게 설명해준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메타인지'라는 개념이었다. 메타인지는 '내가 무엇을 알고 모르는지를 아는것', '인지과정에 대한 인지'를 뜻한다. 메타인지가 높다면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면서 내가 모르는 것을 보완하기 위한 것들을 할 수 있고, 내 장점을 활용해 어떤 공부전략을 짤 수 있는 밑바탕이 된단다. 자신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를 알기때문에 자신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자신의 단점을 최소화할 학습 전략이 담긴 공부법을 창조할 수 있다는 뜻. 


메타인지=메타기억+메타이해

메타기억-내가 무엇을 기억하고 있는지 무엇을 기억하지 못하는지 아는것

메타이해-텍스트에 대한 이해, 글을 읽었을 때 이해하고 있는지 못하고 있는지를 아는 것'


작가는 메타인지를 높이는 방법으로 3가지를 제시한다. 학습 전략을 배움으로써 메타인지를 높이기, 자신의 실제 실력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피드백을 경험하기, 인간의 인지과정(마음과 행동에 나타나는)을 알기. 


첫째, 학습 전략을 배움으로써 메타인지를 높일 수 있다. 실제로 과학적인 학습 전략이 있다는 사실 자체를 모르는 사람이 많다. 공부는 유전자니, 그냥 죽도록 노력하면 된다느니, 단순반복이 최고라는 등의 단순한 신념만 있을 뿐이다. 많은 연구가들이 지지하는 과학적인 공부법을 배우는 것만으로도 메타인지는 향상되는 것을 밝혔다. 즉, 이 책을 읽는 것만으로도 당신의 메타인지 수준은 올라갈 것이다.


둘째, 자신의 실제 실력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피드백을 경험하면 된다. 연습문제를 꼭 풀어 본다거나, 내용을 요약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가르쳐 보면 자신이 무엇을 앍고 무엇을 모르는지 제대로 확인할 수 있다.


셋째, 인간의 인지 과정을 알면 메타인지는 올라간다. 메타인지는 나의 인지 과정에 대한 인지 능력이다. 따라서 우리가 세상을 어떻게 인지하는지를 안다면 메타인지는 향상된다.

-66쪽-


책 내용을 알기쉽게 강연한 콘텐츠가 있으니 참고해보시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