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자료

이야기캐는광부, 2011년 블로그 운영계획?

by 이야기캐는광부 2011. 1.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전라도의 넓은 들과 산을 보고 자란 이야기캐는광부 김기욱입니다.
지난 한 해를 통해 제 블로그가 과연 무엇을 이야기하고 있었나 되돌아 보았습니다.
제 블로그는 '사람'을 주제로 풍성한 이야기를 다루자는 목표로 시작했습니다. 
2주전 다음뷰 황금펜에 선정되면서 '이성과 감성을 통해 사람을 이야기하는 블로거'로 표현되는 과분한 선물을 받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그동안 제 블로그가 진정으로 '사람'을 이야기하고 있었는지 묻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사람'이란 주제 주변을 뱅뱅 돌면서 형식적인 이야기만 하고 있지 않았는지 반성도 했고요. 2010년도엔 유명인사의 강연들을 찾아다니면서 또 다른 사람이야기를 찾으려고 노력 했지만, 깊이 있는 이야기를 하지 못한 아쉬움도 느꼈습니다. 더불어 대학생 기자를 하며 썼던 인터뷰 기사를 포스팅하며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 이야기를 싣기도 했지만, 역시 깊이 있는 이야기를 하지 못한 것 같아요.

저는 제게 이런 질문을 던졌지요.

김기욱, 너는 진정으로 '사람'을 이야기하고 있었니?

제 대답은 '진정으로 사람을 이야기하지 못했다'입니다. 제 블로그의 주 카테고리는 '사람,인터뷰,강연'입니다. 이 카테고리에 지난 해 찾아다녔던 강연리뷰와 대학생기자로 활동하며 인터뷰했던 분들의 이야기를 실었던 것이죠. 사람이야기를 하고자 했지만, 무언가 깊이 있고 진정성있는 이야기를 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지난 한 해 50% 부족한 블로그였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양한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가 실려있는 블로그지만, 어떤 특정한 주제로 깊이있게 '사람'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못한 아쉬움이 가득합니다.

내일로 여행도중 CBS 아나운서님이 던져 주신 화두

내일로 여행도중 특별한 깨우침을 주셨던 분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바로 CBS 손성경 아나운서였습니다. 트위터를 통해 제가 내일로 여행을 한다는 것을 아시고 만남 약속을 잡게 되었지요. 마산역 근처 커피빈에서 많은 이야기를 나누면서, 손 아나운서님도 저처럼 우리 삶 곳곳의 '사람'을 이야기하고 싶어한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손아나운서님은 진정으로 사람을 이야기해보고 싶다며, 삶속에서 따뜻한 감동과 교훈을 주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찾아 나서고 싶다고 하셨습니다. 저는 아나운서님의 이야기를 들으며  제 블로그도 이제는 어떤 주제아래 '사람'에 대한 보다 더 깊이 있는 이야기를 풀어가 보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품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과연 2010년 내 블로그는 진정으로 '사람'을 이야기하고 있었는가'에 대한 생각이 들었던 것이죠.

2011년엔 진정성이 묻어나는 사람이야기를 해보자

2011년에는 과연 깊이 있고 진정성이 묻어나는 '사람'이야기를 할 수 있을지 자신할 수는 없습니다. 이 부분은 제가 계속해서 고민해 나가야 할 화두입니다. 시간을 두고 천천히 생각해봐야겠습니다. 무언가 느낌은 오는데 구체적인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고 있거든요. 

그래서 지난 학기에 시도하다가 귀차니즘(^^;)에 걸려 중단했던, '충남대 청춘 100명인터뷰 프로젝트'를 다시 가동시켜볼까하는 생각도 했습니다. '너희들의 청춘은 잘 있니?'라는 주제로 인터뷰했던 건데, 현재 4명까지 밖에 못했습니다. 사람 심리가 100이라는 숫자를 참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0 하나를 빼서, '충남대 청춘 10명 인터뷰 프로젝트'로 이름을 바꾸고 싶은 마음도 있습니다.

그건 놔두고, 일단 이것부터 포스팅하자

그 부분은 일단 놔두고, 제 블로그는 2011년도에 2010년도와 큰 차이없이 포스팅할 계획입니다. 제목에서는 무언가 거창한 것을 할 것처럼 하다가, 쓰고보니 지난 해와 비슷하네요.ㅎㅎ^^;^^;

1.듣고 싶은 강연 찾아다니고 내 멋대로 리뷰하기
2.TED 강연 동영상 보고 내 멋대로 리뷰하기
  - 어떤(?^^;) 경로를 통해 다운받아 놓은게 
30개 정도 됨-
3.사람인터뷰 프로젝트 포스팅(인터뷰 주제를 계속 고민중)
4.책읽고 리뷰하기 - 잡다하게 책읽고 잡생각 적는 포스팅
5. 운좋게 불쑥 취업하면(^^;) 취업관련 경험담 포스팅
6.대학시절 나만의 졸업앨범 만들기 프로젝트 포스팅
7.'대학시절 담은 사진앨범 부모님께 선물하기' 프로젝트 포스팅-
   -아들이 뭐하고 살았나 보여드리고-
8. 내일로 여행하며 느낀 '청춘'과 20대에 대한 생각들 포스팅

그런데 쓰고보니 1개월 포스팅 계획처럼 되어버렸네요. 한 달만에 블로그 포스팅 아이디어가 고갈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ㅎㅎ^^;

정말 계획짜는 것은 어려워요.흑흑.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