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노트

독서노트(645)아트컬렉션, 주요 인스타그램 계정

by 이야기캐는광부 2022. 10. 21.
반응형

 

책<처음 만나는 아트 컬렉팅>. 미술품 수집에 입문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책 내용중 유용한 사이트와 인스타그램 계정을 모아놓은 부분이 있어서 가져왔다.

 


 

◎ 해외 사이트

아트시artsy °artsy.net

미술계의 구글로 불린다. 작가의 작품 가격이 기재되어있고 소속 갤러리에 바로 연락이 가능한 버튼이 있어 영 컬렉터들이 온라인으로 미술품에 대한 구매 문의를 할 수 있게 연동되어있다. 단점은 100개 이상의 국가의 작가들의 정보가 합쳐있다 보니 금방 사라지는 작가들의 정보도 등장한다. 또한 갤러리가 아니어도 개인 딜러나, 개인 아트 컬렉터가 작품을 올려놓고 문의가 오면 팔 수도 있는 플랫폼이다. 따라서 아트시를 볼 때에는 실제 있는 갤러리인지, 아트 딜러가 내놓은 작품인지도 확인하며 보는 것이 좋다.

 

뮤처얼 아트mutual art °mutualart.com

내가 자주 보는 사이트 중 하나다. 궁금한 작가를 검색하면 작가의 국적, 대표 작업, 옥션에서의 결과, 이력 심지어 작가 관련 아티클과 전시 정보까지 분류가 잘 되어있다. 특히 옥션 결과를 빠르게 볼 때 유용한데, 더욱 상세한 결과를 살피려면 연간 300달러 정도의 유료 회원권을 가입하는 것이 좋다. 개인적으로 이 사이트는 유료 서비스를 활용하는데 이유는 한 작가의 과거 전시와 옥션, 칼럼 등을 동시에 볼 수 있어서다.

 

아트 팩츠art facts °artfacts.net

미국의 작가 top 100, 영국의 작가 top 100, 세계 아티스트 랭킹 등을 볼 수 있다. 랭킹은 고정이 아니라 수시로 바뀐다. 전 세계 주요 뮤지엄에서의 전시, 작가의 개인전과 그룹전, 옥션 결과와 갤러리에서의 가격, 현대미술에서의 중요도에 따라 바뀌는 편이다. 미술품의 값이 아니라 작가의 활동성을 포함해 순위를 매기기 때문에 컬렉터들 사이에서는 '아트 팩트의 순위는 비행기 마일리지를 포함한다'는 우스갯소리가 있다. 즉, 비싼 작가라고 무조건 좋은 작가가 아니며, 가격이 낮은 작가라고 해서 좋지 않은 작가가 아니라는 뜻이다.

 

뉴 아트 에디션new art editions °newarteditions.com

외국 작가들의 판화나 아트 토이가 릴리즈 될 때 소식을 알 수 있고 앞으로 발매될 판화가 관심 있다면 발매처에 메일을 보낼 수 있다.

 

아트 뉴스art newss °artnews.com/category/news/

매일 일어나 10분 정도 할애해서 보면 눈에 띄는 미술계 이슈를 파악하기 쉽다.

 

◎ 인스타그램

제리 샬츠jerry saltz °@jerrysaltz

• 2018 퓰리쳐상 수상

• 저널리스트가 뽑은 아트 비평가 2위

〈뉴욕매거진〉 미술평론가. 개인적으로 내가 아트 컬렉팅을 시작할 때 상당히 좋아했던 비평가다. 인기 있는 작가보다는 덜 알려진 작가, 숨겨진 작가들을 잘 소개하기도 하고, 미술을 설명함에 있어 거침없이 솔직한 면이 좋았다. 한국에 그가 쓴 책 《예술가가 되는 법》을 꼭 한번 읽어보길. 꼭 예술가가 아니어도 아트 컬렉터에게도 상당히 도움 되는 말들이 많다.

 

로베르타 스미스Roberta Smith °@robertasmithnyt

• 저널리스트가 뽑은 아트 비평가 1위

〈뉴욕타임즈〉 미술평론가. 제스 샬츠와 로베르타 스미스 두 사람은 부부지만 같은 현대미술 이슈에 전혀 다른 의견을 보이는 모습이 흥미로우면서 의견을 입체적으로 생각하고 넓히는 것에 도움이 된다.

 

국내 대표 미술관 인스타그램 계정

국립현대미술관@mmcakorea, 서울시립미술관@seoulmuseumofart, 부산시립미술관@busanmuseumofart, 부산현대미술관@moca_busan, 대구미술관@daeguartmuseum, 울산시립미술관@ulsanartmuseum, 디뮤지엄(대림미술관)@daelimmuseum, 리움미술관@leeummuseumofart, OCI미술관@ocimuseum, 호암미술관@hoamartmuseum, 석파정서울미술관@seoulmuseum, 사비나미술관@savinamuseum, 소마미술관@soma_museum, 구하우스미술관@koohouse_museum

 

국내, 해외 갤러리 인스타그램 계정

국내: 국제갤러리@kukjegallery, pkm갤러리@pkmgallery, 학고재갤러리@hakgojaegallery, 갤러리현대@galleryhyundai, 리안갤러리@leeahngallery, 갤러리신라@galleryshilla

해외: 타데우스로팍@thaddaeusropac, 페이스갤러리@pacegallery, 리만머핀갤러리@lehmannmaupin, 가고시안갤러리@gagosian, 데이빗즈워너갤러리@davidzwirner, 하우저앤워스갤러리@hauserwirth, 페로탕@galerieperrotin

 

 

보통 한국인들은 검색을 할 때 네이버와 다음을 많이 사용한다. 하지만 현대미술 공부는 구글에서 검색해야 보다 밀도 있는 자료가 나온다. 현대미술 공부를 할 때는 여러 포털 사이트에서 같은 작가를 검색해 뉴스나 칼럼, 블로거 글들을 비교하며 읽자.

 

• 아트시 artsy.net

• 아트포럼 artforum.com

• 아트랜드 artland.com

• 뮤추얼아트 mutualart.com

• 아트넷 artnet.com

• 필립스 phillips.com

• 소더비스 sothebys.com

• 크리스티스 christies.com

- 밀리의 서재

 

- 밀리의 서재 <처음 만나는 아트 컬렉팅>-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