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토리텔링연구/스토리텔링노하우

스토리가 잘 짜여졌는지 체크하는 40가지 항목들

by 이야기캐는광부 2011. 2. 12.
반응형
브라이언 아놀드, 브렌던 에디가 쓴 책 <비쥬얼 스토리텔링>에는 다음과 같은 항목이 나온다.

비쥬얼스토리텔링은? 이야기를 시각화해서, 관객들에게 그 이야기를 명확하게 보여주는 것

바로 스토리가 잘 짜여있는지 체크하는 100가지 항목이 그것이다. 한편의 소설,영화,연극 등에서 한편의 이야기를 탄생시킨다는 것은 정말 뼈를 깎는 고통이 필요하다고 한다. 스토리를 짤 때 관객에게 감동과 재미를 주기 위해서 신경써야 할 부분이 수백가지 이기때문이다.


멋진 등장인물, 등장인물의 특별한 개성, 훌륭한 장소, 적절한 플롯과 비틀기, 신선한 결말 등은 스토리를 만들 때 필요한 재료다. 문제는 이 재료들을 어떻게 버무려 최고의 스토리를 만들어내느냐다. 스토리를 다 만들어 놓고도 내가 과연 좋은 스토리를 만들었는지 불안할 때가 있다. 그래서 스토리가 잘 짜여있는지에 대해 미리 체크해보는 것도 좋으리라 생각한다.

원래 이 책은 하나의 이야기를 어떻게 시각화(영상,사진,이미지 등)해서 관객들에게 잘 전달할지에 대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 책이다. 그럼에도 이 책의 거의 마지막에 나와있는 100가지 체크항목은 일반적인 스토리 구성에도 참고할만해서 여기 옮겨본다.

여기 책<비쥬얼 스토리텔링> 197쪽에서 200쪽에있는 100가지 항목중 40가지만 추려보았다. 일명 스토리 안전검검표(?)다.

1. 주인공이 누구인가? 그가 가치있게 여기는 것은 무엇인가?
2. 관객이 그에게 왜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
3. 관객이 그에게 감정이입하도록 해주는 것은 무엇인가?
4. 그는 무엇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가?
5. 그의 희망, 욕망, 꿈은 무엇인가?
6. 주인공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인가?
7. 어떻게 하면 유혹을 불가항력적으로 만들고 판돈을 키울 수 있는가?
8. 어떻게 하면 내적,외적 장애를 극복하기 어려운 것으로 만들 수 있는가?
9. 어떻게 하면 위협이나 위험을 보다 괴롭고  고통스럽고 굴욕적인 것으로 만들 수 있는가?

10. 시대 배경이 반영되어 있는가? 어떻게? 의상, 소도구, 건축, 교통, 통신수단 외에 무엇이 그 시대를 표현하는가? 사람들의 태도, 습관, 관습, 사회적 사건, 의례, 언어는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가?

11. 관객이 궁극적으로 호기심을 갖게 되는 순간은 언제인가? 관객은 무엇을 몹시 기대하는가? 관객은 그 순간이 오면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12. 관객은 왜 공감하는 등장인물을 찾아야 하는가?
13. 무엇이 관객을 주인공에 대해 알고 싶어지게 만드는가?
14. 관객은 스토리에서 무엇이 자신과 관련되었다고 여기는가?
15. 관객이 자신을 주인공과 동일시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16. 주인공에게 발생할 수 있는 최악의 사건은 무엇인가?
17. 강제된 행위는 피할 수 있는가? 만약 피하면 무슨 일이 발생할 것인가? 무엇이 피할 수 있게 하는가?
18. 주인공이 예상하지 못했거나 알지 못했던 것은 무엇인가?
19. 누가 주인공의 계획을 위협하고 굴욕을 주고 방해하고 비웃고 파괴하려하는가?

20. 등장인물이 목표 추구나 위험의 회피를 위해 들어갈 수 있는 장소를 상상해 보라. 보다 흥미로운 장소가 있는가? 상황에 보다 모순되는 장소가 있는가?

21. 주인공은 알지 못하는 위험과 혼돈을 관객은 볼 수 있는가?
22. 주인공은 적대자의 행동에 어떻게 반응하는가?
23. 어떤 관계가 위협받는가? 깨지는가? 전환되는가?
24. 스토리 전체를 관통하는 분위기는 무엇인가?
25. 사건은 충분히 중요하고 인상적인가?
26. 주인공은 어떤 대비책을 갖는가? 그는 조언을 구하는가? 도움을 구하는가?
27. 그는 어떻게 적을 연구하는가?
28. 그는 적의 약점을 발견하는가? 아니면 그의 추측은 잘못된 것인가?

29. 양쪽은 어떤 덫을 놓을 수 있는가? 그들은 어떻게 서로를 공격하는가? 주인공은 어떻게 적을 시험할 수 있는가?

30. 등장인물의 내적 혼란이 어떻게 커지는가? 그것이 어떻게 그들의 적대감을 격화시키는가?
31. 무엇이 커지는 갈등을 방해하고, 일시적으로 중단하고, 오도하고, 혼란스럽게 하는가?
32. 그가 피하거나 지연하거나 거부하려 했지만 그럴 수 없었던 가장 두려운 대결은 무엇인가?
33. 주인공이 경험하게 될 가장 극단적인 굴욕과 고통은 무엇인가?
34. 적대자가 승리감을 느끼는 순간으 ㄴ언제인가?

35. 어떻게 하면 적대자가 포기하지 않고 참지 않으며 쓰라린 결말에 이를 때까지 싸우기로 결정하게 할 수 있을까?

36. 적 가운데 누가 구원되는가? 그것이 가능한가? 대가는 무엇인가?

37. 적대자는 주인공의 은밀한 욕망을 아는가? 그의 계획은 무엇인가? 그는 어떤 전술을 사용하는가? 어떤 흉내와 속임수를 사용하는가? 그는 어떻게 주인공을 오도하고 혼란시키려 하는가? 그는 자신의 처사를 어떻게 합리화하는가? 그의 고집과 분노, 증오가 어떻게 그의 자존감을 해치고 야심에 불을 지피는가? 무엇이 그로 하여금 정당하게 혹은 최소한 공평한 대우를 받는다고 느끼게 해주는 가?

38. 적대자는 자기 자신이나 자신의 힘을 동원하는가? 그는 덫을 놓는가? 그는 주인공을 혼동시키려하는가? 그의 행위의 사회적 이유는 무엇인가? 그는 비난받는가? 뻔뻔스러운 거짓말? 그는 주인공의 허를 찌르는가?

39. 적대자는 자신의 지능, 경계, 기민함을 보여줄 기회를 얻는가?
40. 비주얼 스토리텔러인 당신은 당신의 모든 등장인물을 사랑하는가?

- 책<비주얼스토리텔링>中에서 발췌-

위 항목들에는 주인공 그리고 그 주인공과 갈등관계에 있는 인물,사건들을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녹아 있다.  좋은 스토리를 창조하기 위해서 따져야 할 것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스토리텔링은 알면 알수록 어렵고 놀랍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