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노트

다니엘 핑크 책<새로운 미래가 온다> 밑줄

by 이야기캐는광부 2015. 11. 24.
반응형

 

다니엘 핑크

 

 

'풍요'는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필요 이상의 물질적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만족, 심지어 과다 만족을 선사했다. 그 결과 아름다움과 인간의 감정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졌고 사람들에게 정신적 의미를 찾도록 만들었다.

-72쪽-

 

하이컨셉은 예술적·감성적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능력을 말한다. 이는 트렌드와 기회를 감지하는 능력, 훌륭한 스토리를 만들어내는 능력, 언뜻 관계가 없어 보이는 아이디어들을 결합해 뛰어난 발명품으로 만들어내는 능력이다.

하이터치는 간단하게 말하자면 공감을 이끌어내는 능력이다. 인간관계의 미묘한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 한 사람의 개성에서 다른 사람을 즐겁게 해주는 요소를 도출해내는 능력, 평범한 일상에서 목표와 의미를 이끌어내는 능력이다.

-78쪽-

 

레이와 앤더슨은 문화적 창의성을 갖춘 사람들의 기준에 대해 "큰 그림을 보고자 한다. 그들은 종합하는 능력이 뛰어나다"고 주장했다. 또한 "여성적인 인식방식, 즉 다른 사람에게 동정심과 연민을 느끼고,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하며, 개인적인 경험과 체험을 중요한 학습방법으로 여기고, 남을 돌보는 일을 미덕으로 믿는다"고 덧붙였다.

-91쪽~92쪽-

 

1. 기능만으로는 안된다 : 디자인으로 승부하라

단순히 기능만 갖춘 제품, 서비스, 경험, 라이프스타일만으로는 더 이상 충분하지 않다. 이와 함께 시각적으로 아름답거나 좋은 감정을 선사할 수 있는 가치를 만들어야 경제적·개인적 보상을 받을 수 있다.

 

2. 단순한 주장만으로는 안된다 : 스토리를 겸비해야 한다

우리 시대의 삶은 정보와 데이터로 넘쳐나고 있기에 강력한 메시지를 쏟아내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어디선가 누군가는 분명 여러분의 주장을 반박할 수 있는 요소를 찾아 낼 것이다. 또한 본질적으로 설득, 의사소통, 자기이행 등은 훌륭한 스토리를 만들어내는 능력의 밑받침이다.

 

3. 집중만으로는 안된다 : 조화를 이뤄야 한다

산업화 시대 및 정보화 시대에서는 집중과 전문화가 요구됐다. 하지만 화이트칼라 업무가 아시아로 넘어가거나 소프트웨어로 인해 줄어듦에 따라 그와는 반대적인 특질에 새로운 부가가치가 생겨났다. 즉 작은 부분들을 붙이는 능력, 내가 '조화'라고 부르는 능력이 바로 그것이다. 현 시대가 가장 많이 요구하는 능력은 '분석'이 아니라 '통합'이다. 즉 큰 그림을 볼 수 있고 새로운 전체를 구성하기위해 이질적인 조각들을 서로 결합해내는 능력을 말한다.

 

4. 논리만으로는 안된다 : 공감이 있어야 한다

논리적인 사고는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능력 가운데 하나다. 하지만 정보가 풍부하고 분석적인 도구가 발전한 세계에서 논리만으로는 부족하다. 성공을 위해서는 차별화가 필요하다. 쉽게 말해 다른 동료들의 마음을 상하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유대를 강화하며, 다른 이를 배려하는 정신을 갖춰야 한다는 의미다.

 

5. 진지한 것만으로는 안 된다 : 유희도 필요하다

웃음, 명랑한 마음, 게임, 유머가 건강 면에서나 사회적 성공 면에서 커다란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입증해주는 증거들은 많다. 물론 진지해져야 하는 때도 분명 존재한다. 그러나 지나친 진지함은 사회생활에도 악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개인적인 풍요로운 삶도 망치고 만다. 하이컨셉 하이터치 시대에는 업무적으로나 일상생활 면에서 마음의 여유를 즐길 필요가 있다.

 

6. 물질의 측면만으로는 부족하다 : 의미를 찾아야 한다

우리는 숨 막힐 정도로 풍요한 세상에서 살고 있다. 물질적 풍요는 수억 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생존투쟁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해줬으며, 좀 더 깊은 의미를 모색하도록 이끌었다. 목적의식, 초월적인 가치, 그리고 정신적인 만족감이 그것이다. 의미를 부여하는 능력은 필수적인 재능으로 떠올랐다.

 

합리적인 능력은 스토리에 의지한다. 스토리는 우리가 미래를 전망하고, 예측하며, 계획을 세우고, 설명하는 주요 수단이다. 우리의 경험과 지식 그리고 사고의 대부분은 스토리로 정리된다.

-128쪽-

 

스토리는 정식 의사결정 방법으로는 다루지 못하는 요소들을 정확히 포착하는 데 적절한 능력을 갖고 있다. 논리는 일반화를 시도하고, 특정 맥락으로부터 판단을 내리지 않으며, 주관적인 감정을 배제한다. 반면 스토리는 맥락과 감정을 포착한다. 스토리는 중요한 인식작용이다. 스토리는 정보·지식·맥락·감정 등을 하나의 치밀한 패키지로 압축한다

-132쪽-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