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연리뷰

한국판 위키디피아, 오픈노하우 사이트를 만드는 사람


1월 22일 숙명여대에서 열린 SNOW포럼. <함께 쓰는 공익적 가치, 오픈 노하우>라는 주제로 방대욱 다음세대재단 총괄실장님의 아이디어 나눔이 있었다.

1.공익적 가치를 실현시키는 노하우를 모아보자는 결심

머릿속, 책장, pc, 서랍 등에서 잠자고 있는 유용한 노하우는 많다. 방대욱 실장님은 남들과 공유하고 싶은 노하우들을 축적할 수 있는 공간의 필요성을 느꼈다고 한다. 그래서 어떤 사람이 올린 노하우를 다른 사람이 편집하고 참여하고 협업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자는 생각을 가졌다. 특히 공익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노하우를 '오픈 노하우'사이트모아보자는 생각이 컸다.


이것이 쉽고 편리한 한국적 위키 플랫폼 '오픈 노하우'(http://openknowhow.itcanus.net/)를 만들게 된 배경이다. 처음엔 이런 의문도 들었다고 한다.

사람들이 과연 자기가 올린 글에 손대는 걸 좋아할까?
오픈 노하우에서도 위키디피아처럼 모든 사람이 하나의 노하우을 완성해 가는 집단지성이 가능할까? 

물론 잘되면 좋겠다는 마음도 있지만, 뭔가 의미있는 일이 될 것이라는 생각에 끌렸다고 한다.
앞으로는 이곳에는 공익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다양한 노하우 매뉴얼이 축적될테니 말이다.

▲ 이곳에 올라온 노하우는 많은 사람들이 협업하여 편집하고,참여하여 더 알찬 노하우로 발전해 간다

2.오픈 노하우는 한국판 위키디피아

이미 올라온 노하우들을 몇 가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비영리가 알아야 할 인터넷 도구
사회적 기업 인프라 둘러보기
아동그룹 홈 매뉴얼 
지역에서 주거 구하기

그 밖에 SNS의 사회복지 적용, 100가지 친환경 생필품, 성폭력방지관련 매뉴얼 등등.

이중에서 지역에서 주거 구하기라는 노하우가 흥미롭다. 한편의 글로써 올라온 노하우는 다른 사람이 접속해서 편집하고, 내용을 추가할 수 있다. 위키디피아 노하우 사전인셈이다.



3.오픈 노하우의 글 편집 방침은? 

이곳의 글쓰기 방식을 살펴보면 재미있다. 누군가 글을 올리면 위키디피아처럼 누구나 참여해서 편집하고 수정할 수 있지만, 제한을 두는 방법도 있다. 다음처럼 말이다.

작성권한 (신규작성 시)
오픈노하우를 처음 개설하실 때 두 가지 작성권한 중 선택하실 수있습니다.

1.모두 편집 가능 : 모두가 함께 작성하고 편집할 수 있는 노하우.
2.초대자만 편집 가능 : 초대받은 사람들만 작성할 수 있는 노하우. 초대작성 아이콘(편지봉투)이 붙은 노하우는 그러한 제한 작성의 노하우를 표시함과 동시에 글 개설자가 초대 및 초대취소를 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초대자만 편집가능하도록 설정하신 것은 추후 개설자가 모두 편집가능으로 변경하실 수 있으나, 그 반대 작업은불가함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오픈 노하우

앞으로 오픈노하우에 사회전반의 공익적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노하우가 모인다면, 우리들의 삶에 큰 보탬이 될 것이다. 또 실생활에 유익한 노하우나 우리 삶에 필요한 세상 모든 노하우가 그곳에 모이지 않을까?


     ▲오픈 노하우사이트 모습

오픈 노하우는 분명 시작단계이지만, 그 꿈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