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연리뷰

옷걸이로 독서대 만든 사나이, 염지홍씨

12월 1일 대구 경북대에서 강연콘서트가 열렸습니다. 이날 옷걸이로 독서대를 만든 사나이, 패션(열정) 디자이너 염지홍씨의 강연이 있었지요.


제가 어렸을 적에 쇠옷걸이로 공룡을 만든 적은 있습니다만, 독서대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은 꿈에도 생각못했습니다. 강연도중 그가 직접 옷걸이 독서대를 만들어 시범을 보여주었습니다. 10초 안되서 뚝딱 독서대가 만들어지더군요.


간편하면서도, 특별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옷걸이 독서대의 모습이 간지 났습니다. 책을 올려놓아도 튼튼하게 잘 받쳐주는 모습입니다. 무게도 가벼와 휴대용으로도 그만이지요. 그 제작 모습을 보시려면 예전부터 화제가 되었던 다음 동영상을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집에서 굴러다니는 옷걸이를 이용해 이런 소중한 아이템이 탄생하는 걸 보며 정말 감탄사가 나왔습니다. 어떻게 이런 아이디어가 탄생하게 된 것일까요? 그건 바로 평소에  아이디어를 메모하는 습관에 있었습니다.


메모수첩을 여러권 가지고 있다는 그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빼곡히 기록해 놓는다고 합니다. 한번은 옷걸이 스탠드를 보고 '&'라는 글자와 닮았음을 발견하고 기록해 놓기도 했습니다. 정말 자세히 들여다보니 무척 닮아 있었습니다.


그가 보여준 그의 아이디어 수첩입니다. 정말 글씨가 많지요?


그 중 물음표를 자신의 생각대로 독특하게 해석한 그림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물음표안에 저렇게 많은 아이디어가 있다는 것을 깨우쳐주는 자료였지요. 그는 평소에 만들고 싶은 물건이 있으면 꼭 수첩에 기록해 놓고, 이를 현실화시키기위한 생각들을 정리해놓는다고 합니다.

그렇게 탄생한 아이디어 제품들이 이것입니다.


밤길에 무사히 걸어다닐 수 있도록, 빛이 반사되는 야광물질을 입힌 악세사리가 바로 주인공이지요. 가방, 휠체어, 옷 등 어디에다 달아 놓아도 교통안전 악세사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밤길을 많이 다니는 노인분들이나 어린아이들이 이걸 달면, 자동차들이 피해 갈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 축구의 옐로카드에서 아이디어를 낸 악세사리도 있습니다. 학생들이 등교길에 가방에 달아놓으면, 아이들의 안전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지요.

이처럼 수첩에 빼곡히 기록해 놓은 아이디어가 현실화 되는 모습이 신기하면서도 재밌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탄생한 제품들은 또 다른 아이디어를 낳기도 합니다. 바로 옷걸이 독서대 여러개를 이어 놓으면 더욱 튼튼한 독서대가 탄생하기도 하니까요.

저는 이 날 염지홍씨를 통해, 삶을 변화시킬 기발하고 재밌는 나만의 아이디어를 발굴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아이디어가 삶을 보다 긍정적이고 풍요롭게 바꿀 수 있을테니까요.

http://www.passiondesign.co.kr/
  • 염지홍 2010.12.02 21: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염지홍입니다. 후기 남겨주셔서 고맙습니다. 옷걸이를 넉넉히 준비하지 못해서 많이 못 만들어드려 아쉬웠습니다. 괜찮으시다면 제 이메일로 주소와 연락처 하나 보내주시면 제가 만든 삼단 독서대로 하나 보내드리고 싶습니다. 창조적인 작업을 하시는데 도움이 혹시나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patrick.yeom@gmail.com

    • 우와 감사합니다.^^ 옷걸이 독서대 무지 갖고 싶었는데 정말 기분 최고입니다 ㅎㅎ
      강연해주신 분이 이렇게 댓글을 달아주시니 정말 영광입니다.항상 행복하신일만 가득하시고, 앞으로도 신나는 아이디어로 세상을 유쾌하게 바꿔주세요~!!

  • 하하...정말 대단한 아이디어 인거 같습니다. 계속 고민하고 연구하다 보니 저런 기발한 결과물이 나오는군요. 포스팅을 보면서 기록에 대한 생각을 한번더 하게 됩니다. 그냥 떠올랐다가 사라지는 생각들이 많은데 기록을 통해서 고민하고 생각하면서 계속 발전을 시키는 모습 정말 존경스럽네요 ^^

    • 아하라한님 안녕하셨어요?^^
      정말 메모하는 습관이 중요하다는 걸 다시금 깨달았습니다. 작은 수첩에 수많은 아이디어가 깨알같이 적혀있는 모습을 보며 많은 걸 느꼈지요. 기록의 중요성은 두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것 같아요.